본문 바로가기

문화/연예

중국 가온웨이보차트 탄생, 엑소, 씨엔블루, 은혁, 걸스데이, 블락비, AOA 첫 수상



한국의 공인음악차트인 가온차트가 중국의 최대 SNS 그룹인 웨이보와 힘을 합하여 가온웨이보차트를 발간했다.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이하 음콘협)측은 "지난 14일 가온차트는 5.5억 명의 중화권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웨이보와의 제휴로 중국 내에서 발행하는 '가온웨이보차트'를 발간 했다."며 "이 날 가온웨이보차트의 발간을 축하하기 위해 2014년 1/4분기 웨이보 데이터를 기준으로 중국 내 K-POP 가수들의 인기도를 측정하여 가온웨이보차트 시상식을 가졌다."라고 밝혔다.

이어 "첫 수상자로 엑소와 씨엔블루, 슈퍼쥬니어가 가온웨이보차트 그룹상을 받았고, 슈퍼쥬니어의 은혁에게는 인디비쥬얼(individual)상이 돌아갔으며 2013년 하반기부터 운영되었던 국내 가온차트를 기준으로 뛰어난 재능을 선보인 블락비와 걸스데이, AOA는 가온웨이보 소셜스타상을 수상했다."라고 전했다.

14일, '가온웨이보차트 런칭 기념행사'가 중국의 북경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렸다. 이 날 블락비와 걸스데이가 참석해 수상과 함께 축하무대를 꾸몄으며 슈퍼쥬니어의 은혁, AOA, 씨엔블루 등은 영상을 통해 수상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가온웨이보차트는 웨이보 내에서 한국 가수에 대한 버즈량과 국내 가온차트의 순위에 들었던 가수들의 웨이보 내 인기도를 측정하고, 이를 합산하여 순위를 결정, 발표하는 차트다.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의 최광호 사무국장은 "웨이보와의 제휴를 통한 가온웨이보차트의 발간은 중국 내 한류 팬들에게 다양하고 정확한 한국의 대중음악 정보를 제공하며 동시에 몇몇 스타들로 국한되어 있는 K-POP 열풍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가온차트는 지난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 음악산업진흥 중기계획의 일환으로 전 세계에 일고 있는 K-POP 열풍을 지속시키고 성장시키는 채널의 역할을 수행하며, K-POP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발간된 국가 공인 음악차트로 지난 2010년 2월 첫 발간됐다.

한편 국내 가온차트에서도 2013년 하반기부터 유튜브, 트위터 등 SNS 데이터를 집계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가온소셜차트를 운영해왔으며 이번 웨이보와의 제휴로 웨이보 데이터를 더하게 되어 K-POP 스타들의 전세계 데이터를 집계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차트의 위상을 갖게 되었다.